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전적 조건형성,숀다이크,스키노 조작적 조건형성

by 아트블라썸 2022. 7. 5.

1. 학습의 정의와 종류

학습은 학교 공부를 할 때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유기체가 환경 내에서 하는 경험이 그 유기체의 행동을 어떤 식으로든 일관성 있게 변화시키면 학습이 일어난 것이다. 학습은 경험으로 인한, 행동(잠재력)상의 비교적 일관성 있는 변화라고 정의 할 수 있다. 학습은 '지식의 획득'이다. 그리고 새로운 지식을 갖게 되면 이전과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 학습이란 경험에 의해 생겨나는 변화만을 가르키는 것이다. 

 

2. 고전적 조건형성(파블로프와 조건반사)

고전적 조건형성에 관한 연구는 20세기 초 소화과정을 연구하던 러사아의 생리학자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개의 침샘에 연결시켜 놓은 관을 이용하여 침 분비를 측정함으로써, 침 분비는 먹이가 입에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반사적인 반응임을 입증했다. 그런데 실험이 진행되면서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즉 개가 입 속에 먹이가 있을 때 뿐만아니라 먹이가 담겨 있었던 그릇을 볼 때에도, 또 먹이를 주곤 실험자의 모습만 보아도 침을 흘리기 시작했던 것이다. 나중에는 실험자가 실험실 문을 여는 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게끔 되었다. 침 분비를 일으키는 물리적 자극이 없는데도 침이 흘러나오는 이 현상을 파블로프는 심적 분비라고 불렀는데, 그의 전형적인 실험 상황은 다음과 같다.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준다. 개는 소리 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거나 약간 움직이긴 하겠지만 침을 흘리지는 않는다. 종소리를 울린 지 몇 초 후에 먹이를 주면, 개는 먹이를 먹으면서 침을 분비한다. 몇 분 후에 또 종소리를 들려주고는 먹이를 준다. 이런 일을 수십차례 되풀이 하고 난 후, 종소리만 들려주고 먹이는 주지 않는다. 그러면 이 개는 먹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침을 분비한다. 

 이 고전적 조건형성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우선, 개는 먹이를 먹으면 자연적으로 침을 분비한다. 이처럼 세상에는 유기체에게서 어떤 반응을 자동적으로 유발하는 자극들이 낳다. 

고전적 조건형성 절차를 통해 습득된 조건 반응(cr) 은 소거, 일반화와 변별 등의 현상을 나타내며, 한 단계의 조건형성에서는 ucs처럼 작용하는 고순위 조건형성 현상도 있다.

 

3. 손다이크와 효과의 법칙

천릿길을 걸어 주인에게 돌아온 개나 문을 열어 달라고 발톱으로 긁어대는 고양이 같은 지능적인 동물들의 이야기를 한 번쯤은 접해 보았을 것이다. 손다이크가 살았던 시대에도 그런 이야기들이 유행했고 심지어 동물이 논리적인 사고를 한다는 주장까지 생겨났다. 그러나 손다이크는 그런 영리한 동물들보다는 자기 동네에서조차 길을 잃어버리는 우둔한 개나 공양이가 훨씬 더 많음을 상기시켰다. 그리고 동물들의 그런 지능적 행동이 실제로 논리적 사고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유기체의 행동을 모방한 것인지, 또는 어쩌다 우연히 일어난 것인지 알기 위해서는 동물들이 전혀 본 적이 없는 새로운 문제를 주고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살펴야 한다. 

여러 가지 반응들을 임의적으로 해 보다가 그중 어느하나가 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그 반응이 여러 시행에 걸쳐 점진적으로 습득되는 이런 식의 학습을 시행착오학습 이라고 부르는데, 이 용어는 강조점이 약간 다르나 도구적 조견형성과 동일한 의미로 쓰인다. 

이런 학습에서 작용하는 원리가 손다이크가 이름 붙인 효과의 법칙이다 이는 어떤 반응의 강도가 과거에 그 행동이 초래했던 결과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한 반응은 보상이 뒤따르면 강해지고, 보상이 없거나 처벌이 뒤따르면 약해진다. 효과의 법칙에 따르면 동물에게서 고차적인 지능적 과정의 존재를 가정할 필요도 없고 동물이 어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믿을 필요도 없다. 다만, 동물이 어떤 반응을 하고 그에 잇달아 보상이 오면 이후에도 그 반응이 더욱 잘 수행될 뿐인 것이다. 

 

4. 스키너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는 문제상자나 미로보다 훨씬 더 동물행동을 관찰하기 쉬운 단순한 실험상황을 고안했다. 즉 스키너 상자에서는 쥐가 레버를 누르면 구석에 있는 먹이통에서 먹이알이 나오도록 되어 있다 실험동물이 비둘기일 경우에는 레버 대신에 부리로 쫄 수 있는 원반이 벽에 붙어 있다. 동물의 반응은 누가기록기나 컴퓨터로 기록된다. 실험자는 돌물이 이 상자 속에서 하는 여러 가지 행동 중 레버 누르기나 원반 쪼기에 대해서만 먹이를 줌으로써 그런 반응들의 빈도를 높이는 것이다. 스키너는 동물의 이런 반응들을 그것이 환경에 어떤 조작을 가하는 것이라는 의미에서 조작행동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도구적 조건형성의 또다른 용어가 조작적 조건형성 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