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감각과 지각 (시각기관과 지각기관)

by 아트블라썸 2022. 6. 29.

1.  감각과지각(시각기관)

감각기관의 존재 목적은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물체의 정체와 위치를 파악하는 일이라고 할 것이다. 우리의 과제는 감각기관의 목적 달성 과정을 명시하는 일이다. 우리는 주변 환경의 물리적 변화를 탐지하는 데 필요한 다섯 가지의 감각기관을 가지고 태어났다. 이들 감각기관은 각각 상이한 물리적 변화 또는 자극을 탐지하도록 특화되어 있다. 감각과 지각 과정에 대한 완전한 이해는 이들 모든 감각체계의 작동방식을 정확하게 구명한 후에야 가능해 진다. 지각체계의 활동은 주변에서 방출되는 물리적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데서 시작된다. 물리적 에너지 변화 속의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감각이라고 하고, 수집된 정보를 해석하는 과정을 지각이라고 한다. 

시각기관은 자극하는 물리적 에너지인 빛은 그 파장이 약 390nm에서 760nm 사이에 속하는 전자파를 일컫는다.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파장이 달라짐에 따라 우리는 상이한 색깔을 경험하게 되고, 빛의 양이 달라지면 물체의 밝기가 달라지는 것을 경험한다. 

눈으로 들어오는 빛은 맨 먼저 각막을 통과한다. 각막 바로 뒤의 공간은 수양액으로 차 있다. 눈의 색깔은 홍채라고 하는 얇은 근육조직의 색깔이며, 홍채의 중앙에 있는 동공의 크기에. 따라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이 조절 된다. 동동 바로 뒤에 위치한 수정체는 그 두께를 변화시킴으로써 빛의 초점이 망막위에 맺히도록 한다. 초자액은 안구의 모양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망막은 수용기, 양극 세포, 신경절 세포라는 세 가지 주요 신경세포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빛은 추상체와 간상체에 의해 신경반응으로 변환된 다음, 양극 세포, 신경절 세포, 시신경을 따라 외측 슬상체 그리고 1차 시각피질로 전달 된다. 1차 시각피질의 세포는 시각자극의 작은 특징에만 반응하기 때문에 특징 탐지기로 불리기도 한다. 1차 시각피질에서 2차 3차 시각피질로 투사되는 신경반응은 크게 배측 흐름과 복측 흐름으로 나뉜다. 배측흐름은 대상의 위치와 움직임에 관한 정보를, 그리고 복측 흐름은 대상의 정체에 관한 정보를 처리한다. 

명적응과 암적응은 빛에 대한 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하는 과정을 일컫는다. 삼원색 이론에서는 추상체 수용기 속의 세 가지 광색소가 빛의 파장에 따라 상이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다양한 색채경험이 생성된다고 주장한다. 대립-과정 이론에서는 두 종류 수용기가 빛에 반응하는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 색채경험이 유발된다고 주장한다. 삼원색 이론은 색맹과 같은 현상을 쉽게 설명하지만, 대립-과정 이론은 색채잔상 같은 현상을 쉽게 설명한다. 

소리의 두 가지 기본 속성 중 hz 단위로 측정되는 주파수는 음고를, db 단위로 측정되는 진폭은 소리의 강약을 결정한다. 소리의 세 번째 속성은 음파의 모양인데, 그 모양을 하나의 사인파로 그릴 수 있는 소리를 순음, 하나의 사인파로 그릴 수 없는 소리를 복합음이라고 한다. 복합음은 기본음과 상음으로 구성되는데, 복합음의 음고는 기본음에 의해 그리고 음색은 상음에 의해 결정된다. 

귀에 도착한 소리는 맨 먼저 고막을 진동시키고, 중간 귀를 밀고 당기며, 난원창을 진동시키며, 와우관 내부 액체에 압력을 가하고, 끝으로 이 압력의 변화는 코르티 기관의 기저막을 진동 시킨다. 기저막의 진동은 모세포(청각 수용기)에 의해 신경반응으로 변환된 후, 청신경을 따라 청각피질로 전달되고, 청각피질은 그 소리에 의미를 부여한다. 

 

2. 감각과지각(지각기관)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수많은 자극 중 일부에만 선별적으로 의식을 집중하는 과정을 주의(또는 주의집중)라 한다. 주의가 집중되기 전에도 환경 속의 정보는 처리되는데, 이러한 정보처리를 전주의적 처리라고 한다. 주의집중은 자극 속에 담겨 있는 정보를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돕는 기능을 한다. 하지만 주위에 의한 효율성 제고는 지각의 오류와 오해를 초래하기도 한다. 

주의집중을 통해 관심대상이 선정되면, 구성요소를 함께 묶는 지각 조직화 과정을 통해 대상의 모양이 결정된다. 대상의 정체는 주로 그 모양에 의해 정의되기 때문에, 지각 조직화 과정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지각 조직화 과정을 집중적으로 연구한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지각조직화는 우리가 가지고 태어난 지각 조직화 경향성, 소위 지각 조직화 법칙에 따라 이루어 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