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심리학의 정의와 인간이해 방법 분야, 연구방법

by 아트블라썸 2022. 6. 24.

1. 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정의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오랫동안 널리 인정되어 1960년대까지 대부분의 심리학 책에서 채택되었다. 모건 등도 1981년에 출판한 심리학책에서 심리학은 인간과 동물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본 것이다. 그러다가 인지심리학과 현상학적 심리학의 발전과 더불어 심리학은 행동뿐만 아니라 초기 심리학자들의 연구대상이었던 정신과정 또다시 연구대상으로 초함시키게 되었다. 그래서 최근에 와서는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인간의 정신과정과 기억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학문이라는 정의가 비교적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는 인간행동을 구조적으로 이해하기위해서는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억 및 사고와 같은 내면적인 정신과정, 즉 인지과정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심리학을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보았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심리학의 정의를 "심리학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 행동과 정신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라고 간단히 정의 한다. 이러한 정의는 심리학이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 직접 관찰 가능한 객관적인 행동과 또한 직접 관찰할 수는 없으나 신경생리학적 자료로 추론이 가능하거나 언어적으로 보고 될 수 있는 정신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2.심리학의 인간이해 방법

인간이해의 학문으로 심리학은 심리현상 및 행동을 이해하고 기술하는 방법으로 신경계와 뇌의 활동에 의해 연구하려는 생물학적 이해방법, 

외현적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려는 행동적 이해방법, 컴퓨터의 정보처리와 같이 인지과정으로 설명하려는 인지적 이해방법, 주관적 경험을 강조하는 현상학적 이해 방법 등이 있다. 심리학도 다른 사과학 분야들과 마찬가지로 질적 연구방법과 양적 연구방법,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한다. 전자는 주로 임상가들에 의해, 후자는 주로 기초 분야 전공자들에 의해 많이 사용되나 양자가 혼용되는 경우도 많다. 양적 연구방법론의 가장 큰 강점은 일반화하기에 용의하다는 것이다. 질적연구방법은 이와는 다르게 소수의 사례를 깊이있게 분석하는 것이 주된 목적으로, 임상가들에 의해 주로 사용되고 있다. 질적연구방법론에서는 상담. 질문지 작성 등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며 내담자나 연구대상의 심리적 상태를 심도있게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심리학이 사용하는 방법의 과학성은 심리학을 경험과학답게 만들어 가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 

 

3. 심리학의 분야

심리학의 영역은 기초이론 연구에 관심을 갖는 이론심리학 분야와 연구결과를 일상 사회에 기여하도록 하는 데 관심을 갖는 응용심리학 분야가 있다. 전자에는 발달심리학, 사회심리학, 성격심리학, 인지심리학, 학습심리학, 생리심리학 등이 있고, 후자에는 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학교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광고심리학, 건강심리학 등이 있다. 과학자형 모델로 대표되는 기초 심리학은 심리학의 학문적 바탕의 확립을 목표로 기초적 지식과 심리적기제를 실험을 통해서 연구한다. 이는 귀납적 사고를 주로 사용하는 자연과학과는 달리 연역적 사고도 이용한다. 한편 이러한 주요한 과학자형 모델에는 구성개념을 전제로 하는 심리통계, 심리측정 및 검사 등의 수학적 접근이 포함된다. 

전문가형 모델로 대표되는 응용심리학은 심리학의 실재 현장 장면의 적용을 목표로 적요 방법과 원리를 연구한다. 심리학의 방법과 결과를 실제 생활이나 실제 문제에 응용하려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산업 심리학, 임상 심리학, 교육 심리학, 범죄 심리학, 건강 심리학, 여성심리학 등이 이에 속한다. 

 

4.심리학의 연구방법

심리학의 연구는 실험법, 자연관찰법, 조사법, 심리검사법, 사례연구법 등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고 수집된 자료는 수리적 원리에 따라 정리하기 위하여 척도로 측정하여 통계적 방법, 즉 기술통계 및 추리통계적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과학적 방법의 특징인 객관적, 구체적 및 가설연역적으로 결혼을 유도한다.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 행동과 정신과정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학문'으로 심리학을 정의한 것과 같이 심리학이 과학적 학문이라고 할 때, 과학적이라는 의미는 연구대상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방법이 과학적이라는 의미이다. 인간에 관한 단순한 추측이나 막연한 상식은 과학적 방법으로 검증되지 않으면 심리학적 지식이 될 수 없다. 과학적 방법의 특징은 객관성이 있어야 한다. 똑같은 조건에서는 누구나 똑같은 지식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그 대상의 관찰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인 대상이 되기 위해서는 용어까지도 조작적 정의가 필요하다. 과학적인 방법은 가설연역적이다. 과학은 가설에서 시작하고 과학적 방법에 의해서 검증되어야 하며, 검증되면 검증된 범위 내에서 타당화되고 일반화되어 통칙이 될 수 있다. 

심리학의 연구는 자료수집에서부터 시작된다. 가설검증을 위해서는 관계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햐 하기 때문이다. 심리학의 인간이해 추구를 위하여, 실험법과 조사법은 인간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마음의 이치와 행동의 원리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심리검사법과 사례연구법은 개인의 행동 및 심리현상을 객관적으로 설명 예측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더 많이 활용된다. 심리학 연구에서 자료수집 방법에 의해서 얻어진 자료는 수리적인 법칙에 따라, 즉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리하기 위하여 측정치로 얻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측정이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을 척도로 재는 것을 뜻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