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달과학의 이론과 연구(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by 아트블라썸 2022. 9. 13.

1. 발달과학의 이론과 연구

 

대부분의 학문영역에 대한 개론서는 전형적으로 어떤 사람을 그 학문의 개발자로 생각한다. 발달심리학에도 이러한 영광을 받을 만한 영향력 있는 개척자들이 있다. 아직도 발달심리학의 창시자라고 가장 많이 일컬어지는 사람은 g. Stanly hall이다. 

 아기전기의 약점을 잘 아는 hall은 19세기 후반에 보다 큰 표본집단에 대한 보다 더 객관적인 정보수집에 착수했다. 특히 그는 아동들의 생각에 관심이 있었으며 "아동들 마음의 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많이 쓰이는 조사도구인 질문지를 개발했다. 아이들에게 일정 범위의 주제에 대한 질문을 하면서 hall은 세상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가 아동기에 급속히 성장하며, 어린아동의 '논리'는 전혀 논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Hall은 나중에 청소년기라는 영향력있는 책을 썼으며 이책은 인생의 독특한 단계로서의 청소년기에 관심을 끌어 모은 첫 번째 책이다. 그의 연구는 발달 중인 젊은이에 대해 최초로 실시된 큰 규모의 과학적 연구였으며, 이것이 바로 . Stanly hall이 발달심리학의 창시자로 간주되는 근거이다. 

Hall이 아동들의 마음을 연구하기 위해서 질문지를 사용하였을 즈음 한 젊은 유럽의 신경학자는 마음을 입증하고 마음의 내용을 드러내기 위한 다른 방법을 시도하고 있었다. 그 신경학자의 접근은 매우 큰 성과가 있어서 그로 하여금 아동과 아동기에 대한 생각을 뒤바꾸어 놓을 만한 이론을 제안하게 만든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 신경학자가 바로 프로이드이고 그이 생각은 정신분석이론으로 알려지게 됐다. 

 많은 과학영역에서, 새 이론은 종종 기존이론을 개정하거나 수정한 것이다. 그러나 프로이드 시대에는 수정할 기존 인간발달이론이 없었다. 프로이드는 다양한 정서적 어려움을 가진 환자를 치료하는 동안 자신이 만든 수많은 노트와 관찰로부터 심리성적이론을 창안한 진정한 선구자가 되었다.

 프로이드는 매우 창의적이고 정통이 아닌 이론화는 곧 관심을 끌었다. 프로이드의 초기논문이 발표된 후 곧 여러 저널들이 창간되었으며 다른 연구자들은 프로이드의 생각에 대한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1930년대 중반에 프로이드의 많은 연구들이 다른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은 세계 도처에서 느껴졌다. 수년에 걸처 프로이드의 이론은 계속 새로운 연구들을 만들어 내고 다른 연구자들로 하여금 프로이드의 생각을 수정하고 확대하도록 촉구해온 상당히 발견적인 이론으로 입증 되었다. 발달 심리학 분야는 1939년 프로이드가 죽을 때 까지 확실히 많은 발전을 이루어 내었다. 

 프로이드의 연구-그리고 그의 연구에 대한 다른 과학자들의 반응-은 이론이 인간발달과학에서 하는 역할을 보여주고 있다. 비록 이론이라는 말은 훌륭한 용어이지만 이론은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것이다. 만약 내가 당신에게 "왜 영아기에는 아주 비숫하게 보이는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어른이 되면 그렇게 다른게 보이는지에 대해서 질문을 했다면, 당신은 분명 그 문제에 대해 몇 가지 의견을 갖고 있었을 것이다. 여러분의 대답은 최소한 성차에 대해 당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초적인 이론을 말하거나 적어도 반영하였을 것이다. 

 이론이란 실제로 이론가들이 경험의 어떤 측면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개념의 진술세트일 뿐이다. 심리학 영역에서 이론이란 인간의 다양한 행동패턴을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좋은 이론들은 기술과 설명 이외에 다른 중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이론적 예측, 즉 가설은

추가 정보수집에 의해 검증된다. 우리가 가설을 검증할 때 얻은 정보는 이론이 새로운 관찰을 설명하는 능력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뿐 아니라 우리의 지식을 넓히는 새로운 이론적 통찰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오늘날에 아동과 청소년 발달을 이해하는 데에 기여한 많은 이론들이 있다. 사람들이 여러 이론에 대해 읽고 한 이론을 좋아하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긴 하지만 과학자들은 이론을 평가하기 위하여 보다 더 엄격한 척도를 사용한다. 과학자는 가설을 세우고 그 이론이 새로운 관찰을 적절히 기술하고 설명할 수 있을지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를 할 것이다. 그래서 이론을 평가할 때 주관적인 왜곡은 있을 수 없다.

 발달과학에서 이론들은 오직 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예측하고 설명할 수 있을 때에만 훌륭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2.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

탐정이 해결해야 될 사건을 맡게 될 때, 그들은 일단 사실을 모르고 예감을 만들고 그 다음예감 중 하나가 사실이라는 것을 입증할 때까지 단서를 통해 예감을 거르거나 혹은 부가적인 정보들을 모은다. 발달의 신비를 푸는 것은 여러 면에서 이와 비슷한 노력이 든다. 조사자들은 연구대상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며, 그들이 모은 정보를 분석해야 하고, 사람들이 발달하는 방식에 대한 결론을 끌어내기 위해 이러한 정보를 이용해야 한다. 이 부분에서 우리의 관심은 연구자들이 발달 중인 아동들과 청소년들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사용하는 방법들에 집중된다. 우리의 첫번째 과제는 왜 발달학자들이 모든 사실들을 수집하기 위해 연구방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생각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 다음 다섯 가지의 기본적인 사실-발견-책략인 자기보고, 체계적 관찰, 사례연구, 기술민족학, 그리고 정신생리학적 방법들이 장.단점을 논의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연령에 다를 아동들의 감성, 사고, 행동에서의 변화를 찾고 설명하기 위한 연구설계 방식들을 생각 해 볼 것이다. 

 

3.과학적 방법

 

현대의 발달심리학은 과학적 기획이라고 불리어 진다. 왜냐하면 발달 중인 유기체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연구대상을 우리가 과학적 방법이라고 부르는 가치체계를 사용하여 이해하려 하기 때문이다 과학적방법에 대해 신비로운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것은 실제로 방법이라기보다 태도이거나 가치이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연구자들이 객관적이어야 하고 그들의 생각이 우수함을 관찰이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훌륭한 정신은 항상 훌륭한 통찰을 한다."고 여겼다. 아직 과학적 방법이 지식을 평가하기 위해 널리 수용되는 기준이 아니었기 때문에 이들 유명학자들의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없었다. 여기서 나는 초기 사회철학자들을 비판하려는게 아니다. 사실 오늘날의 발달과학자들은 사회가 그 사회의 젊은이를 대하는 방식을 수정하도록 도움을 받은 면에서 이들 사색가들에게 큰 빚을 지고 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의 생각에서의 오류가 무비판적으로 수용되고 인간이 다루어지는 방식에 영향을 준다면 훌륭한 정신은 아마도 경우에 따라 크게 해로울 수 있는 형편없는 생각을 만들어낼 지도 모른다. 과학적 방법은 잘못된 추리로부터 과학계와 사회를 보호하는 귀중한 보호막이다. 보호는 단순히 이론가의 학문적, 정치적, 혹은 사회적 신용에 의존하기보다 다양한 이론적 주장들의 장점을 객관적인 기록에 근거해 평가하는 실천을 통하여 얻어지는 것이다. 물론 자신의 생각이 평가되어지는 이론가도 똑같이 객관적이어야만 하고 자신의 의견들에 반하는 증거가 나타났을 때 자기의 지론도 기꺼이 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