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격(아들러, 융,에릭슨)

by 아트블라썸 2022. 7. 27.

 

1)아들러

아들러는 비엔나 정신분석학의 회원이었으나 프로이트를 떠나 자신의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그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중심 에너지가 성욕이 아니라 '우월을 위한 노력'이라고 주장하였다. 또한 아동기에는 성인에 비해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자신을 무기력한 존재로 보지만, 이런  열등감과 무력감을 극복하고 힘과 권력을 가지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을 향상시키는 동안 자기만의 독특한 생활양식이 만들어진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양식이 성격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예를들어, 어릴 적 부터 잔병치레가 많았던 허약한 아이가 좀 더 건강한 성인이 되기 위해 먹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운동도 열심히 해서 체력을 단련시켜 건강하고 부지런한 성인이 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건강을 위해 꾸준히 운둥하는 생활양식이 성실하고 부지런한 성격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 것이다. 물론 모든 열등감이 극복되는 것은 아니다. 신체의 결함이나 보호자의 잘못된 양육태도로 인해 스스로의 노력이나 힘으로 그 열등감을 극복 할 수 없는 경우 좌절을 경험하게 되고, 이 역시 그 사람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아들러 역시 프로이트처럼 아동의 행동양식이 5세 이전에 형성 된다고 보았고, 열등감뿐 아니라 형제관계나 출생 순위도 성격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가령, 첫아이는 태어나자마자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관심을 받다가 동생을 출생으로 사랑을 빼앗기는 좌절을 경험하게 된다. 그래서 대체적으로 맏이는 자신감을 상실하거나 미래에 대한 부정적 견해를 가지기 쉬운 반면, 규칙을 중요시하거나 타인에 대한 배려, 책임감 등 긍정적 요소도 가지게 된다. 둘째의 경우 태어날 때부터 존재하던 형제와 모든 것을 나누고 생활해야 하므로 적응력과 승부욕이 강하고 소유욕도 강하다. 때로는 반항적이거나 제2인자가 되기보다는 제1인자가 되고자 하는 욕구를 나타낸다. 

 

2)융

 융 역시 프로이트의 중요한 동료이자 후계자였으나 아들러와 함께 프로이트가 성욕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에 반대하여 그를 떠나 분석심리학파를 만들었다. 그는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였는데, 프로잍가 무의식을 하나의 차원으로 본 것에 비하여, 융은 무의식을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구분하였다. 개인 무의식은 프로이트가 설명한 개념과 동일하다. 자아에서 억압되거나 잊혀진 채로 저장되어 있다가 필요한 때에 전의식에서 끌어올려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융이 프로이트와 구분되는 부분은 집단 무의식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사고, 느끼는 감정, 욕구가 모두 자신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과거 조상에서부터 저장되고 축적되어 개인이 모르는 사이에 유전된 것이 바로 집단 무의식 이다. 이런 집단 무의식은 모든 인종에게 있으며 신화나 전설, 민담 같은 문화나 관습의 형태로 전승되어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우리 민족의 경우에는 단군신화를 통해 하늘을 숭배하고 민족의 우월성을 가진다. 또 하늘에 떠 있는 태양이 어둠을 물리치는 평화의 수호자, 정으 등을 상징하여 신성시 되기도 한다. 융은 이렇게 조상으로부터 유전되어 내려오는 상징을 원형이라 지칭하였고 이는 개인적인 경험이 아니라 문화의 학습과 관심에 의해서 습득되는 것이라도 보았다. 

 프로이트가 성의 본능을 강조하며 아동기의 경험을 통해 성격이 형성된다는 것에 비해 융은 이성적, 정신적 특성을 강조하여 중년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생애를 통해 성격형성이 이루어지며, 그러한 성격의 근원이 개인적 경험보다는 과거로부터 연속되어 전체를 조화롭게 통합하는 쪽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3)에릭슨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함께 정신분석학을 연구하던 중 성격이론의 토대를 잡았다. 에릭슨 역시 프로이트의 이론에는 동의했지만, 성의 발달에 의한 인간의 발달은 생애 전체 중 일부분에 불과하며, 성격의 발달은 생애의 어느 한 부분이 아닌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또 무의식보다는 자아를 강조하고, 개인의 욕구충족보다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중요시 했따. 

 특히 에릭슨은 개인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성숙에 따라 개인에게 요구되는 과업이 따르고 이 요구를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전 생애를 총 8개의 발달과업으로 나누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