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급진적 행동주의)

by 아트블라썸 2022. 7. 20.

 

1)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

동물연구를 통해, 모든 습관의 기초라고 믿는 매우 중요한 학습형태를 이해하게 되었다. Skinner는 매우 간단하게, 동물과 인간 모두 좋은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반복하며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억제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지렛대를 누르고 맛있는 먹이 알갱이를 받는 쥐는 그 반응을 다시 수행하기 쉽다. Skinner이론에서 쓰는 말로 표현하면, 자유롭게 방출된 지렛대 누르기를 조작이라 부르며, 이 반응을 강하게 해주는 음식 알갱이를 강화물이라 부른다. 이와 유사하게, 어린 소녀는 만약 부모가 자신의 친절한 행동에 대해 칭찬으로 일관성 있게 강화하면 의기소침한 반 친구에게 동정심을 보이는 장기간의 습관을 만들 수 있다. 또는 높은 성적으로 공부에 보상을 받은 10대 소년은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될 수 있다. 반면에 처벌물은 반응을 억제하고 그 반응이 미래에 일어날 가능성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만약 "지렛대 누르기"에 강화를 받아온 쥐가 갑자기 지렛대를 누를 때마다 고통스러운 전기자극을 받는다면 "지렛대 누르기"습관은 사라질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귀가시간을 지나서까지 밖에 있을 때마다 외출금지를 받은 10대 소녀는 귀가시간을 지키는데 좀 더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요약하면, Skinner는 독특한 조작적 학습경험의 결과로 습관이 발달하게 된다고 믿었다. 한 소년의 공격행동은 그의 또래가 그 소년의 강력한 힘에 굴복하면 계속 증가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소년의 경우, 다른 또래가 맞싸움을 해옴으로써 그 소년의 공격적인 행위를 적극적으로 억제하면 상대적으로 덜 공격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소년의 경우, 다른 또래가 맞싸움을 해옴으로써 그 소년의 공격적 행위를 적극적으로 억제하면 상대적으로 덜 공격적으로 될 수 있다. Skinner에 따르면, 아동발달에서 "공격단계"란 없으며, 인간에게서 "공격본능"도 없다. 대신, 아동들이 획득하게 되는 대다수의 습관들-아동들의 독특한 "성격"을 구성하는 바로 그 반응들-은 그 조작의 결과에 따라 조성된 자유롭게 방출된 조작들이다. Skinner의 조작적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의 방향은 본능, 욕구, 생물학적 성숙 등의 내적인 힘보다 외적인 자극에 따라 죄우 된다고 주장한다. 

 현대 발달학자들은 인간행동이 많은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습관은 그 습관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느냐 또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느냐에 따라서 일생 동안 생기기도 하고 사라질 수도 있음을 이해한다.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서 보상을 통해 행동을 형성해 가는 방법으로 정의하면서 밖으로 나타난 행동은 외적인 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내적인 요인인 정서적 요인이나 정신상태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육학에서 행동주의 모델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두가지로 구분된다. 남아공의 정신의학자 조셉월프는 교육학에서의 행동주의를 학습이론 기법 중 하나로 보았다. 그러므로 심리치료느 ㄴ실험적 소거나 반조건화 기법이 포함된 호예적 억제를 주요한 내용으로 해야 한다고 보았다. 한편 심리학자 한스아이젱크는 1952년 그의 논문에서 정신분석적인 기존의 심리학적 입장에 대해 과학적이고 전문가적인 입장 즉 과학자-전문가 모형에 부합하는 행동주의 모델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언급한바 있다. 

 

2)급진적 행동주의

 

 

현대에 이르러서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들은 그 자체로서 뿐만아니라 더 나아가 관련 학문인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 생태학적 이론 등과 같은 다양한 이론과의 결합으로 그 이론의 확장과 변형이 시도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행동 수정이론들은 인간이 자신을 위한 더 나은 삶과 타인을 위한 삶을 한 방향으로 놓기 위해 미래지향적인 의지와 주변환경의 개선을 통해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행동 수정절차로서 정교한 행동단위의 세분화를 통한 분해와 수정 및 이러한 재조립은 목표행동의 설정 밎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바람직한 행동 수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