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Watson의 행동주의, 공포조건화

by 아트블라썸 2022. 7. 20.

 

1)Watson행동주의

기본전제는, 인간발달에 대한 결론은 관찰할 수 없는 무의식적 동기나 인지과정과 같은 추정에 근거하기 보다 겉으로 드러난 행동관찰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Watson은 외부자극과 관찰가능한 반응사이의 잘 학습된 연합은 인간발달의 기초를 마련하는 초석이라고 믿었다. Watson은 영아는 경험이 기록되는 백지와 같은 존재로 보았다. 아동들은 타고난 성향이 없다. 아동들이 무엇이 될지는 전적으로 양육환경과, 아동의 생활중에서 중요한 부모나 다른 사람들이 아동을 다루는 방식에 달려있다. 따라서 행동적 관점에 따르면, 프로이드나 다른 사람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아동이 생물학적 성숫이 지시하는 일련의 단계들을 통과해 발달한다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그 대신에, 발달은 개인의 독특한 환경이 만들며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지속적인 행동변화과정으로 간주된다. 

 아동들이 얼마나 순응적인지 입증하기 위해서, Watson은 영아의 공포와 다른 정서반응들은 선천적이라기보다 습득하는 것임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예시에서, 9개월 된 아이알버트에게 얌전한 흰쥐를 보여주었다. 초기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알버트아기는 흰쥐를 향해서 기어갔고, 전에 개나 토끼와 놀았던 것처럼 흰쥐와 놀았다. 그런 다름 2개월 후 Watson은 공포반응을 심어주려고 시도했다. 알버트아기의 손이 흰쥐에 닿을 때 마다 Watson은 아기 뒤로 몰래 가서 망치로 쇠막대리를 쾅하고 두드렸다. 마침내 알버트아기는 흰쥐와 큰 소리를 연합하여 털로 된 놀이친구(흰쥐)에게 공포를 갖게 되었다. 그렇게 해서 공포가 쉽게 학습됨을 보여주었다. 

사람은 원래 갑작스러운 큰 소리에 놀라는 반응을 한다. 여기서 큰 소리는 무조건자극이 되고, 놀라는 반응은 무조건반응이 되는 것이다. 처음에는 무서움을 느끼지 않았던 흰쥐(중성자극)와 큰소리(무조건자극)를 지속적으로 연합하면 흰 쥐(조건자극)만 보아도 놀라는 반응(조건반응)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 또한 고전적 조건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반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비롯된 이 고전적 조건화는 조건화되지 않은 자극과 반응, 조건화된 자극과 반응이 4가지 요소로 구성이 된다. 조건화 되지 않은 자극과 조건화 될 자극이 함꼐 제시되면 조건화 되지 않았던 자극이 조건화되는 것을 고전적 조건화라고 한다. 

이 실험의 경우에는 큰 소리가 조건화 되지 않은 자극이며 동물이 조건화 되는 자극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실험의 문제점은 본디 윤리적 문제를 심하게 띠고 있었다. 기본적으로 불안한 정서를 심어주었다는 점에서 큰 문제가 되었고 아이를 이용하였다는 점에서도 큰 문제가 되었다. 

 

2)공포 조건화

 

공포 조건화는 공포에 대한 학습과 기억 측정하기 적합한 동물 모델로 그 개념은 고전적 조건화와 같다. 

흰쥐나 생쥐, 토끼와 같은 실험동물에게 소리나 빛과 같은 조건 자극과 전기자극과 같은 위협적인 비조건 자극을 동시에 주게 되면 시간이 흐른 후에 이전에 주었던 소리나 빛에 의해 전기자극에 의해 나타나던 반응이 전기자극없이도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반응을 조건반응이라고 한다. 즉, 공포 조건과에 의해 조건 자극과 비조건 자극간의 연합학습이 일어남으로서 조건 자극에 의해 조건 반응이 유도되는 것이다. 공포저건화에서는 조건 반응을 공포 반응이라고도 한다. 흰쥐에 있어서 대표적인 공포반응은 자율신경계의 활성등이 있다. 

 

 아동들이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Watson의 믿음은, 부모가 자녀들이 무엇이 될 것인가에 큰 책임이 있다는 단호한 메시지를 부모들에게 전달했다. Watson(1928)은 부모가 아동들을 출생시부터 훈련시켜야 하며, 좋은 습관이 길러지길 바란다는 응석을 받아주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마치 자녀들이 어린 성인인 것처럼......당신들의 행동이 항상 객관적이고 친절하면서도 엄격하도록 하시오, 절대로 안아주거나 입 맞추지 마시오, 절대로 무릎에 앉히지 마시고......아침에는 악수를 하시오,,어려운 일을 아주 예외적인 수고를 했거든 머리를 쓰다듬어 주시오, 일주일 내에 당신은 [여전히]친절하면서도 완전하게 객관적이 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이제가지[자녀에게]해왔던 매우 감상적인 방식에 대해 자주 부끄러워 질 것입니다. 

 

Watson 시대 이후부터, 우리가 어떻게 사회경험으로부터 학습하며, Watson이 "인간발달이라느나 대건축물의 초석"이라고 생각했던 습관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여러 이론들이 나타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