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by 아트블라썸 2022. 7. 19.

Freud의 저서가 폭넓게 읽혀짐에 따라, 많은 추종자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Freud의 제자들이 항상 Freud의 생각에 동조한 것은 아니며, 결국 Freud 생각의 일부를 수정하여 자기 이름으로 중요한 이론가가 되었다. 이런 신프로이드 학파 학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 

erik erikson이다. 

 

1. erikson 과 프로이드의 비교

erikson(1963,1982)은 프로이드의 생각을 많이 받아들였지만, 두 가지 중요한 측면에서 프로이드와 다르다. 첫째, erikson(1963)은 아동들이 부모에 의해 만들어진 생물학적 충동의 수동적 노예가 아니며, 자신의 환경에 적응하려는 능동적이고 호기심 많은 탐험가임을 강조했다. 생의 각 단계에서 사람들은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발달의 정상패턴을 보여주기 위해 사회적 현실(자아기능으로)을 극복해야 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erikson은 "자아(ego)"심리학자로 불린다. 따라서 erikson의 이론에서 자아는 원초아와 초자아의 서로 반대되는 요구를 단순히 중재하는 중재자 이상이다. 

두번째 중요한 차이는, erikson은 프로이드보다 성적 욕구를 적게 강조하고 문화적 영향을 더 많이 강조했다. erikson의 사고는 분명히 그 자신의 다양한 경험에 의해 만들어졌다. 그는 덴마크에서 태어나 독일에서 자랐으며, 청소년기의 대부분을 유럽을 방랑하며 보냈다. 전문 훈련을 받은 후에 erikson은 미국으로 건너가서 그곳에서 대학생, 전쟁용사, 남부의 시민권 노동자, 미국 원주민을 연구했다. 이런 다양한 사회집단의 발달에서 유사성과 차이를 관찰한 후에 erikson이 그의 심리학적 이론에서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을 강조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2. 일생의 여덟 가지 위기 (심리사회적 단계)

 

erikson은 사람들이 일생 동안 8개의 중요한 위기나 갈등에 직면한다고 믿었다. 각각의 갈등은 생물학적 성숙과 발달 중인 삶들이 생의 특정시점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요구 양자에 의해 생의 특정 시기에 나타난다. 각각의 위기는 다음의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 하기 위한 준비를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해결되어야만 한다. erikson의 발달단계가 프로이드의 발달단계처럼 청소년기나 성인초기에서 끝나지 않음에 주목하라. erikson은 청소년기와 성인초기의 문제들이 자녀의 양육하는 부모나 은퇴, 무능감, 다가오는 죽음에 직면한 노인들이 부딪히는 문제들과는 매우 다르다고 믿었다. 대부분의 현대 발달학자들은 이에 동의한다.

 

3. erikson 이론의 공험과 비판

 많은 사람들은 인간이 단순히 성본능에 의해 지배된다고 믿는 것을 거부하기 때문에 프로이드이론보다는 erikson의 이론을 더 좋아한다. 인간의 합리적, 적응적 본성을 강조하는 erikson과 같은 분석가는 더 쉽게 받아들여진다. 이에 덧붙여, erikson은 사람들이 기억할 수 있고, 현재 경험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아는 사람들 가운데서 쉽게 예측되고 관찰될 수 있는 많은 사회적 갈등과 개인적 딜레마를 강조한다. 

erikson으나 그의 8개 심리사회적 단계에서 많은 중요한 이슈를 잡았던 것으로 보인다. 

실제롤 제 11장의 영아 정서발달, 제 12장의 아동기 자기개념 성장과 청소년이 부딪히는 자아정체감 이슈, 제 16장의 사회발달에 미치는 친구와 또래의 영향와 같은 주제에서 우리는 그의 아이디어를 논의할 것이다. 반면, erikson의 이론은 발달의 원인에 대해 모호하다는 점 때문에 비난받을 수 있다.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경험들을 극복해야 다양한 심리사회적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가?하나의 심리사회적 단계으이 결과가 이휴 단계에서의 성격에 정확하게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불행하게도, erikson은 이런 중요한 이슈들에 대해 명확하지 않다. 그래서 실제로 그의 이론은 발달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지 못하는 사회발달과 정서발달에 대한 하나의 기술적 개관이다. 

 

4.오늘날의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와 Freud의 저서가 폭넓게 읽혀짐에 따라, 많은 추종자들이 나타났다. 그러나 Freud의 제자들이 항상 Freud의 생각에 동조한 것은 아니며, 결국 Freud 생각의 일부를 수정하여 자기 이름으로 중요한 이론가가 되었다. 이런 신프로이드 학파 학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이

erik erikson이다. 

 

 

댓글